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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T :: APPRECIATION

세상의 모든 소리는 음악이 될 수 있다. - 존 케이지John Milton Cage Jr의 ‘4분33초’

피아노는 작곡가들이 작곡한 음악을 듣게 만들어 줍니다. 모든 악기들이 같은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악보를 보고 읽고 연주를 합니다. 악기를 열심히 배워 아름다운 음악을 연주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부지런히 익숙한 소리를 내는 악기연주 방법을 배웁니다.
악기의 고유한 소리를 통해 음악을 듣고 싶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악기는 나무, 금속, 여러 나사들, 와이어 등으로 만들어진 기구입니다. 악보를 보지 않고도 악기 자체로도 얼마든지 다양한 소리를 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바이올린을 책상에 내리쳐 두들기면 소리가 나는 것과 같이 여러 소리를 냅니다. 백남준은 벌써 1962년에 바이올린을 책상에 내리쳐 부숴지는 소리를 연주했습니다. 익숙하지 않은 바이올린 소리가 등장한 것 입니다. 아방가르드 음악가인 존 케이지도 새로운 음악에 새로운 시도를 했습니다. 주변 사물들이 내는 소리로 음악을 만들었는데요. 오케스트라의 악기를 주변에서 볼 수 있는물건들의 소리로 대신한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음악이란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 봅시다. (유튜브 John Cage's 4'33")

세상에 하나뿐인 바나나?

개념미술은 예술에서 그림이나 조각 등 시각미술에서 전통적인 감상 방식과 다르게 접근해야 비로소 작품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개념미술은 20세기 초 다양한 미술의 전개과정 중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들의 생각으로 재현된 개념미술 스타일의 작품을 제작해 봅니다.

상상화의 탄생

18세기 산업혁명 이후 기계의 발전이 미술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는 과정은 앞으로의 과학 발전이 미술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예측할 수 있게 합니다. 상상화가 하나의 장르로 자리잡으며 탄생한 과정을 사례작품을 통해 살펴봄으로 아이들이 앞으로 접하는 상상화의 이해와 감상의 폭을 넓힐 것입니다.

빛과 함께 완성된 창문 그림 : 고딕 스테인드글라스+빛으로 보는 색의 조합

스테인드글라스는 우리 생활 여러 곳에서 볼 수 있는 장식품입니다. 주로 창문이나 유리공예에서 볼 수 있습니다.
스테인드글라스는 중세 유럽 건축에서 본격적으로 활용되기 시작했고 고딕성당에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됐습니다.
빛과 유리의 색이 만나 아름다운 색을 내는 스테인드글라스에 대한 자료를 아이들과 함께 보고 직접 스테인드글라스 기법으로 그림을 그려 창문그림을 만들어 봅니다.
이 수업을 통해 중세 유럽의 건축스타일을 배울 수 있고 스테인드글라스의 그 원리를 이용한 작업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동시에 색의 조합을 빛을 통해 확인하여 색의 혼합 방식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비디오 아트의 아버지 백남준 “I AM THE FATHER OF VIDEO ART”

<비디오 아트의 아버지: I AM THE FATHER OF VIDEOART> 는 백남준의 작품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18,19세기 이후 산업혁명, 카메라의 발명과 과학발전은 텔레비전의 별명과 확산으로 이어졌고 새로운 미술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텔레비전 영상 송신 기술은 위성을 타고 전세계를 하나로 만들었고 이후 인터넷의 발전과 AI를 이용한 미디어아트는 많은 미술의 변화를 선보였습니다. 미디어 아트의 시작점에 있는 백남준의 작품을 함께 보며 그 의미를 알아봅니다.

미래의 화장실

지금은 너무나 당연히 화장실은 집 안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뒷간, 변소, 해우소 등 여러 이름으로 불렸던 화장실은 언제부터 집안으로 들어오게 됐을까요? 이 수업을 통해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것들이 과거에는 그러지 않았다는 것을 다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혁명은 과거와 완전히 다른 새로운 모습으로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화장실의 변화 역시 혁명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과거의 모습이 현재의 모습으로 변화한 과정을 알게 되면 미래의 모습까지 상상할 수 있습니다.

동굴 밖의 세상 -고대 철학자 플라톤과 같이 디자인하는 이데아의 세계

고대 그리스시대에 철학자 플라톤이 우리가 사는 세상을 동굴에 비유해 설명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플라톤의 ‘동굴이론’이라고 합니다. 우리들은 스스로 동굴 가장 안쪽 구석에 모여 사는 사람이고, 모두 동굴 벽에 보이는 누군가가 만든 조각상의 그림자를 보면서 그것이 ‘세상의 모든 것'이라고 믿는다는 이야기입니다. 진짜 자유가 있는 세상은 동굴 밖에 있다고 했습니다. 동굴 밖을 ‘이데아의 세계‘, 아무도 보지 못한 이상세계를 말합니다. 인간은 ‘이데아’의 세상을 꿈꿔왔습니다. 아이들과 아무도 가보지 않은 장소 ‘이데아의 세계’를 상상해 보고 그림, 글, 지도 등으로 표현해 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고대 그리스 철학자 플라톤의 생각을 알 수 있고 사람들이 꿈꿔왔던 이상세계를 상상해 표현하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신화란? : 만화, 캐릭터 그리기 _ 단군 신화가 사실이면 우리는 곰의 자손?

어느 나라에나 건국 신화가 있습니다. 그리고 다양한 신화가 세계 곳곳에 존재합니다. 고대는 신화의 시대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런 신화는 왜 생겨 났을까요? 신화의 내용은 사실일까요? 신화에 대해 함께 이야기해 봅니다.
이 수업을 통해 각 나라의 신화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 가족, 학교, 마을이 생겨난 이야기를 기억해 보거나, 상상하여 새로운 신화를 창작해 볼 수 있습니다.

누구를 보고 있는 거니? 모나리자의 미소

<누구를 보고 있는 거니? 모나리자의 미소>는 명화의 표현 방식을 관찰, 감상하는 데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14-16세기 르네상스 시대의 특징을 알고, 다빈치의 스푸마토기법이 그림 속 인물 표현에 어떤 변화를 주었는지 살펴봄으로 ‘모나리자’를 감상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 스푸마토 방식으로 색칠하는 연습을 하여 색칠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암호가 글자가 될 때

글자는 어떻게 시작됐을까요? 글자는 그림으로부터 만들어진 인간이 만든 가장 중요한 발명품 중 하나 입니다.
주변 사물의 이미지를 간단한 그림으로, 그림에 음을 붙여 글자로 변한 것입니다.
혁명은 과거와 완전히 다른 새로운 모습으로 변하는 것을 말합니다. 글자의 발명 역시 혁명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눈, 입, 나무, 책, 등등의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사물 이미지마다 한글 자음, 모음의 소리를 붙여봅니다.
사물 이미지와 어울리는 소리를 상상하고 그 음은 한글 속에서 찾아봅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지금 우리가 사용하는 한글, 영어, 등 글자의 모양과 의미를 다시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기계가 그린 초상화

예술은 사람만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그럴까요? 인간의 모습을 인간이 그린다고 생각해 왔는데 지금은 AI가 초상화를 그리기도 합니다. 인공지능이 그린 초상화는 예술 작품일까요? 함께 생각해 봅시다.

괴물의 탄생-마녀사냥

괴물은 무엇일까요? 괴물은 진짜 존재할까요? 인간의 생각이 만든 ‘괴물’ 이라는 존재는 각 시대마다 다른 모습으로 나타납니다. 중세 유럽의 마녀사냥에 대해 살펴보면서 ‘괴물’의 의미를 짚어 봅니다.
이 수업을 통해서 추상적인 우리의 두려움이 사회적으로 약한 이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함께 토론하면서 사회공동체의 의미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동시에 중세 유럽의 역사를 공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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